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 및 해상도의 증가는 이미지를 정적인 기록물에서 광고, 교육, 커뮤니케이션, 예술, 과학,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.
따라서 그 사용량은 전세계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.

 

스마트폰에 의해 이미지가 정보전달의 중요한 큰 축이 된 것은 사실입니다만,
이미지가 본래 이미지만 가지고 있는 강력한 힘 때문에 스마트폰과 함께 급격히 사용량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이미지가 가진 힘을 간략히 몇가지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.

이미지가 가진 힘 - 이미지는 왜 정보전달의 중심이 되었나. [ 출처 : 와이즈다임(주) 연구소 ]

  • 이미지는 구체적/시각적입니다.
    이미지는 시각적인 감각을 자극하므로,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.
    복잡한 내용도 이미지로 표현하면 빠르게 인지되며 이해가 용이합니다.
    또한 구체적 상황에 맞게 설계될 수 있어서 특정한 메시지를 강조하거나 특정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는 언어/국경을 초월합니다.
    이미지는 언어의 제약을 넘어서 국경과 문화의 차이를 초월합니다.
    동일한 이미지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서도 비슷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는 감정을 연결합니다.
    이미지는 감정을 느껴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쉽습니다.
    특정 이미지가 강한 감정을 일으킬 수 있어서 그림을 보면서 더 깊은 연결과 공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는 정보를 단순화/요약합니다.
    복잡한 정보를 이미지로 단순화하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.
    이로써 핵심적인 내용을 강조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는 기억력 강화합니다.
    이미지는 기억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    시각적인 정보는 더 오래 기억되며, 이미지로 표현된 내용은 글로 표현된 내용보다 기억에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
  • 이미지는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.
    데이터를 그래프, 차트, 다이어그램 등으로 시각화하면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+ Recent posts